축산유통사업

가족같이 든든한 좋은이웃, 파주연천축협

고객의 행복과 이익을 위해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돈모닝사업

브랜드 소개

경기서북부 5개 조합이 연합하여 추진 중인 돈모닝연합사업은 연합조합이 추진 하는 최초의 양돈광역 브랜드 이며, 경기도서북부지역의 양축여건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믿고 구입 할 수 있도록 우수한 돈육을 생산하여 경기도지역의 넓은 소비시장에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양돈계열화 사업을 통해 종돈공급서부터 사양지도, 생산, 가공, 판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파주연천축협이 주체가 되어 생산하여 품질이 우수하고 품질경영체제(ISO, HACCP인증)를 통한 가공으로 안전한 식품입니다.

- 파주연천축협 계열화 농가에서는 참숯을 돼지 사육에 활용하여 더욱 맛있는 돼지고기를 생산합니다.
- 파주연천축협은 축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소비자의 공동이익을 추구합니다.

브랜드사업의 추진내용

- 돈모닝 포크 브랜드 육 생산을 위한 회원농가 구성. 고급 육 생산을 위한 시스템을 적용 농가의 가축사양에서부터 도축,
  가공판매에 이르기 까지 파주축협이 주체가되어 고급 육 생산
- 품질향상을 위한 농가지원 및 브랜드 규정 수립시행
-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한 고급 육 생산 시스템적립

품질관리 추진 노력

- 고품질의 원료돈 확보를 위하여 현재 돈모닝 전용 사료를 급여하고있으며, 사료 급여시 활성탄을 급여함.
- 또한 봉독을 활용한 사양관리로 고품질의 원료돈 확보에 노력하고 있음.
- 도축 및 가공 시 고품질의 브랜드육 생산을 위하여 1등급 이상 위주로 가공 작업을 하고 있으며,
  지육 및 가공작업시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철저한 품질관리를 하고 있음.
- 현재 G마크를 획득하였으며, 또한 G+MEAT 사업에 참여하여 사업지침에 의거하여 품질 관리를 하고 있으며,
  차후 소시모 인증을 계획하고 준비 하는 과정에 있음.

브랜드사업 추진 배경

  •  1985년 10월 - 냉동창고준공

  •  1992년 03월 - 육가공공장 개장

  •  2002년 12월 - ISO 9001 인증

  •  2003년 03월 - 계열화 사업 추진(브랜드사업 추진)

  •  2004년 01월 - 지역케이블 TV홍보 개시

  •  2004년 04월 - HACCP 지정작업장 인증 획득

  •  2004년 07월 - 고급육 생산 외부컨설팅

  •  2004년 10월 - 축산물 브랜드전 참가

  •  2005년 01월 - 우수축 출하자 인센티브 지급 시행

  •  2005년 07월 - 참숯을 돼지사육에 이용 참숯돈육 출시

  •  2005년 06월 - 고품질 기능성 돈육생산을 위한 연구 (항생제 대체물질 개발)

  •  2006년 03월 - 돈모닝 광역브랜드 BI개발 완료

  •  2006년 12월 - G마크 획득

  •  2007년 08월 - 학교급식 납품

브랜드 농가 현황

돈모닝사업단은 89농가의 참여로 이루어졌으며,이중 29농가는 G+MEAT 참여.

향후 중점추진 사항

- 고품질 기능성 돈육개발 (항생제대체 물질 개발 상행제 사용을 최대한 억제)
-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을 통한 브랜드이미지 개선.
- 광역 브랜드화 사업을 통한 생산기판 확충 및 소비시장 확대.
- 유통기반 확충을 위한 체인점 개설 및 농협유통 시스템을 통한 판매 추진.
- 브랜드육 2차가공제품 개발 판매(훈제햄 및 소세지등)
- 돈모닝 참여조합의 직영 매장을 활용한 소비지 유통기반 확보를 통한 유통 활성화 노력.

브랜드 농특산물 유통 체계도

브랜드 생산 현황 및 참여도 ('06,'07실적)

- 브랜드 제품 생산 현황
  2006년도: 2,145톤 생산
  2007년도: 3,261톤 생산
- 농협유통 납품: 975백만원
- 돈모닝 지정점(음식점) 개설을 통한 판매망 구축 (현재5개소 운영)
- 브랜드 경영체 농가 참여 비율
  돈모닝 참여농가 중 현재 돈모닝으로 출하하는 농가 는 약 50개 농가로 참여 비율은 2007년 현재 56% 의 참여도를 보이고 있으나, 2008년도에는 80% 이상의 농가가 참여 할 것으로 기대 하고 있음.

향후 중점추진 사항

- 고품질 기능성 돈육개발
  (항생제대체 물질 개발 상행제 사용을 최대한 억제)
-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을 통한 브랜드이미지 개선.
- 광역 브랜드화 사업을 통한 생산기판 확충 및 소비시장 확대.
- 유통기반 확충을 위한 체인점 개설 및 농협유통 시스템을 통한 판매 추진.
- 브랜드육 2차가공제품 개발 판매(훈제햄 및 소세지등)

사업추진 기대효과

광역브랜드화 사업을 통한 브랜드 축산물의 생산기반 확충과 계열농가 확대로 안정적인 판로체제 구축과 조합 육가공 사업기반 확충에 크게 기여 브랜드육 생산기반을 파주지역뿐 아니라 인접지역으로 확대 축산물 생산기반 지속적인 확충으로 사업물량 확대.
파주지역은 현재 개발과 더블어 향후 대량수요기반이 조성 될 것으로 예상되어 파주지역을 중심으로 수도권으로 판매망 확충에 기여.
브랜드 축산물의 육성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재편 및 우수한 축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 지역축협의 역할 증진 및 농가소득에 기여.